
1) 개요
타워 크레인의 재해유형 및 원인은 본체의 전도 boom의 본체 낙하 자재낙하 기타 등이 있다.
2) 재해유형별 원인
(1) 본체의 전도
정격하중 이상의 과부하 기초의 강도 부족 설치가대의 강도부족
(2) boom의 절손
크레인 상호간 또는 장애물과 충돌 정격하중 이상 과부하 와이어로프의 절단
(3) 크레인 본체 낙하
권상 및 승강용 와이어로프 절단/로프의 앤드 클립 및 조인트 핀 빠짐. 유압잭 불량
(4) 자재의 낙하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절단 - 줄걸이 잘못
(5) 기타
폭풍시 자유 선회 장치 불량 낙뢰 등
구성 부위별 안전 검토
3 구성 부위 별 안전 검토
1) 기초 : 상부 하중을 지지 할 수 있는 구조
연약 지반 : pile 보강, 매트기초 보강, 기초크기 : 2x2.3x3 (터파기 7x7x1.5)
기초판 두께 : 5m이상, 기초 철근 시 크레인 하중 모우멘트 고려
고정용 앙카 : 최소 1.1m 이상 기초 상부 수평 유지
마스트(mast) : 수직도 1/1000 유지, 유압잭 안전 확인, 상부회전체 핀 체결상태 확인
평행추 : 설계시 무게 중심 확인, 설치상태 확인(낙하 방지)
*2) Boom 대 : 취성파괴 방지 용접 금지
3) wire rope
- 용량 초과 양중 금지 꼬임 비틀림 등 상태 확인
-변현 부식 등 손상 유무 확인
-안전율 4 이상 : 지지용 보보로프 고정용 로프
-안전율 5 이상 : 권상용
4) 지상 60m 이상
항공법 41조에 따라 옥외 항공 장애등 설치
5) 피뢰 설치
접지 설비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전동기 외함, 제어반의 프레임 등은 접지하여 그 접지저항은 400v 이하일때, 100옴, 400v 초과일 때 10 옴 으로 한다.
단, 방폭지역의 저합 전기기계.기구의 외함은 전압에 관계없이 10옴 이하일 것.
2. 접지전용 트롤리선 및 접지선은 당해 전기기계.기구에 대하여 충분한 용량 및 전기적,기계적 강도를 가져야 한다.
끝.